본문 바로가기
기록/생각,일상

사업소득으로 인한 건강보험료 인상되어 조정신청 문의

by 감자ㅤ 2017. 11. 27.


소득이 그동안 잡히지 않아서 월 만원대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었다.

해당인은 나 혼자였고 부모님은 따로 분리된 상태고.


작년 2016년 애드센스 수익 신고를 했었다. 처음으로.

기타소득으로 신고했고, 수익의 금액은 적은편이지만 과징금을 우려하여, 그리고 원칙상 수익발생은 세금신고가 당연하므로.


나는 많지는 않지만 또 적지도 않았기에 기타소득으로 신고. 따로 직장을 다니지 않는 프리랜서이고, 개인단위로 신고했다.

당시 nn만원이 나와서 꽤 당황했던 기억.

기타소득이 꽤 나오는구나 싶었다. 주관적인 느낌인지라 크지 않을수도. (세금이란)



암튼 2016년 종소세 올해 5월에 신고한 부분이 11월부터 반영되고 평소 내던 건보료에서 8배가 상승했다.

얼마전 고지서 날라와서 꽤 당황.;;

소득이 있으니 건보료가 오르는것은 당연.


추가로 수익이 급감하면 조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올해 2017년에는 애드센스 수익이 많이 줄었으므로 ㅠㅠㅠ 경감 신청을 해봤자 아마 내년부터 가능할것 같았지만 혹시 몰라서 전화 문의 해봤다.



물론 많이벌고 많이 내면 좋은데 사실 2016년 반영분이니까 당연히 세금은 그만큼 내는게 맞지만.


역시나 예상대로 현재 부과되는 금액은 납부 하는것이 맞고, 경감 신청은 7월중 서류 제출시 6월부터 조정되고, 그 이후 8월부터 서류 제출시 그 다음달 부터 조정된다고 한다.

==> 6월말까지 종소세 신고서 제출, 7월에 홈택스 사이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추가 제출



그때 소득급감 혹은 퇴직 등의 사유를 증명할 자료를 제출하면 되는듯하다



이때 할인율은 50%넘지 않는다 했다.

개인적인 이유이므로 사실 그런거지 납부하는게 맞는거고.


결론은 나는 내년에 신청을 기약해야할것 같다. 올해 2017년 수입이 확 줄었기 땜시로 참작 가능할듯. 그러면 2017년소득에 대한 건보료가 2018년 11월부터 반영되어야 하지만 미리 조정신청하므로 2018년 6월 혹은 그 이후부터 조금 더 이르게 반영되는것 (11월보다 더 이르니까 추가로 5개월 더 빠르게 경감 되는것)



가뜩 수익 없는데 세금 많이 나와서 좀 슬프지만

차라리 더 열심히 수익 내서 내년 경감신청 무색하게 사업자 내고 당당히 수익창출하자! 라는 생각이 들었따.


끝.

* 참고 링크 : https://economiology.com/건강보험료-절약-방법-지역-보험료-조정/

* 결론 : 열심히 살아서 많은 세금이 나오도록 수익 많이 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