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경제,금융정보

외화통장 예금자보호 적용되나?

by 감자ㅤ 2017. 11. 2.


외화통장은 원하는 통화에 해당하는 통장을 만들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가입가능한 통화가 명시되어 있고, 예금통장을 가입하는것이 일반적인데요.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상품별로 대개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보통예금통장, 정기예금통장 등이 있습니다.

금리도 존재하지만 그렇게 높지 않고 금리로 불리기 보다는 환차익을 위한 보관용도가 큽니다.



위의 경우는 우리은행 외화보통예금에 대한 설명입니다. 저의 경우는 애드센스로 달마다 소액의 수익금을 받고 있습니다.

이때 일반 계좌에 달러화가 입금될때 입금 당시의 환율가에 따라 계산되어 원화가 들어가 됩니다.


만약 입금당시 환율이 높다면 조금 이득이 될수 있겠지요. 그러나 반대가 된다면 손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입금액이 크지 않다면 환차익에 대한 리스크가 크지는 않지만 금액이 높아질 수록 환율에 대한 부분도 염두해둬야 할 사항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환전시 수수료가 드는데 일부 은행의 상품의 경우 수수료 면제 통장도 있다고 하니 수수료가 부담이라면 한번 찾아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쯤에서 외화통장 예금자 보호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은행은 대부분 상품이 예금자보호 5천만원이 적용됩니다.

각 은행의 상품명시된 부분을 살펴보면 예금자보호 여부가 적혀있습니다.



제가 주거래로 이용하는 우리은행의 경우에도 외화통장 예금자보호가 적용되어있는 상태입니다.


SC 제일은행도 찾아보았습니다.

아래는 제일은행 외화종합통장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에 보시면 해당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는것 확인할 수 있구요.

아래에 보시면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대상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모든 공통사항인 부분이,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중에서 원금과 이자 등 모두 합해서 5천만원 적용인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외화통장 예금자보호 적용여부는 이렇게 각 은행의 상품 명세를 잘 확인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알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여러분께 소소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날씨 추워졌는데 감기 건강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