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경제,금융정보

노인연금 자격 기준 알아봅시다 (2017년)

by 감자ㅤ 2017. 6. 16.

안녕하세요. 노인연금은 어느정도의 연령이 되어야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노인연금 자격 및 기준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는 시간 가져볼까 합니다.



* 올해 2017년도 기준 정리


과거에 비해서 이 제도는 혜택이 늘어난 점이 특징입니다. 우선 의미부터 알아볼까 하는데요. 기초연금이라 하며, 어르신 대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저소득으로 인정되고 경제활동에 어려움이 있을때 생활안정을 위한 지원 제도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격사항은 나이 만 65세 이상이어야 하고, 물론 대한민국에 거주중인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매년마다 선정을 위한 소득기준액이 있으며 매 해마다 이 정보는 달라집니다.


결과적으로 나이와 국적을 만족하고, 기준액 이하라면 이 부분에 대한 지원이 가능해집니다.



그렇다면 노인연금 기준은 어떻게 될지 알아볼까 합니다.

올해 2017년의 선정 기준액은 단독가구 119만, 부부가구 190만4천 입니다.

(작년 2016년에는 단독가구는 100만원, 부부가구라면 160만원 이었으며 작년에 비해서 선정기준액이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이 액수는 원 소득평가액 + 나의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으로 계산됩니다. 

나의 소득인정액 이하이면 결과적으로 기초 노령연금을 탈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득이 하위 70%)


이때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 그리고 가지고 있는 재산 모두 포함한것을 기준으로 하니 참고바랍니다.

(위의 이미지 보시면 월 소득평가가액 및 월소득환산액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노인연금 자격요건이 되어 최종적으로 지원이 가능하다면 매월 25일에 최대로 20만 6,050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이 경우는 단독가구에 해당이 되고요. 부부 단위 가구라면 약 32만 원이 최대액수 기준으로 가능합니다.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가구로 평가되면 최소 2만원 최대 20만 차등지급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살고 있는 집 근처 읍/면 사무소나 동사무소 주민센터 혹은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내방하시거나 홈페이지 방문해서 노인연금 자격 확인하고 지원하 ㄹ수 있습니다.


신청 접수 이후 해당 기관에서는 나의 소득재산을 조사하고 최종적으로 지원이 되는지 심사하여 결정결과를 통보해주게 됩니다. 만약 지원대상자에 선정되면 실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내가 자격요건에 해당 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모의 계산 페이지도 해당 복지로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래 URL이동한 다음 나의 정보 입력해서 모의로 해당여부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www.bokjiro.go.kr/gowf/wel/welsvc/imtcalc/WelImtCalcStep.do?guaSeCode=41



더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http://www.bokjiro.go.kr/) 홈페이지 이동한 다음,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 메뉴로 이동하시고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메뉴 클릭한 다음, 노인에 대한 기초연금 항목으로 찾아 들어가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외에 전화연락을 통한 문의방법은 보건복지부 콜센터 국번없이 129 국민연금공단 대표전화 국번없이 1355로 전화해보시길 바랍니다. 위 이미지에 그밖의 문의처를 올려두었습니다. (2017년 기준자료)


지금까지 노인연금 자격기준 어떻게 되는지 신청방법 및 문의처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것관련해서 궁금했던 분들은 오늘 포스팅으로 도움 받으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