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생활정보

갤럭시 폰에 갑자기 광고 떠서 제거앱 깔았다

by 감자ㅤ 2017. 10. 31.


이유는 모르겠지만 어제부터 플래시 광고 들어있는 기사 웹페이지 접속할때마다 좀 읽다가 한 1분 지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했다. 뒤로가기 눌러도 미동도 없고 그냥 그 탭 자체가 없어져서 원래 읽던 기사 페이지를 다시 찾아갈수 없었다.


처음에는 해당 기사 페이지에서 내가 모르고 광고 클릭을 해서 아래 시스템 복구 어떤 특정 앱에 대한 광고로 이동했겠거니 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몇번 계속 나오면서 또 그 기사 페이지가 다 사이트도 다르고 해서 뭔가 이상하다는걸 느끼기 시작했다.


되돌아 생각해보니 영상인지 앱인지 모르고 다운로드를 눌렀는데 광고팝업이 나왔따. 그리고 꺼버렸는데 결국 다운로드 받은것을 지웠지만 그 시점부터 일어난 현상이 아닌가 하는 추측중.


나의 경우 아래처럼 광고팝업이 떴다.



암튼 그래서 플레이 스토어 가서 악성 코드 및 바이러스 제거 앱을 깔았다. 그냥 뭔가 여러가지가 나오던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리뷰중인것으로 깔았다. 아무래도 이런것도 신빙성 없는것 깔아버리면 내 정보 다 훔쳐가고 광고로 도배되고 모르는거니까.



뭔가 요즘은 그렇다. 내가 모르고 앱 깔거나 했다가 낭패보기도 하는것 같다. 얼마전 콰이 같은 중국발 셀카앱 같은것도 이용약관에 슬며시 넣은 규정(사용자가 찍은 사진이 우리들 광고에 사용됨에 동의함.) 이라던지, 그리고 일단 찍으면 연결된 웹 소셜 페이지에 공개로 다 오픈됨.


랜섬웨어도 마찬가지고 말이다. 어쨌든 아래와 같은 앱 페이지에서 인스톨 하였다.




실행하면 아래처럼 뜨게 되는데 기본 무료 애플리케이션이며 좀 더 고급기능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업그레이드 하여 유료결제 하면 되는듯 하다.

일단 검사 버튼을 눌러 핸드폰 검사하였다.



결과는 큰 문제는 없었다. 그래서 뭘가 싶었고. 추가로 위 처럼 램 부스라던지 정크 정리 부분도 실행해주었다.

정크는 내 폰에 임시 저장된 파일이나 휴지통에 들어간 파일, 캐시 이런것들이다. 이런것들은 컴퓨터처럼 주기적으로 비워주고 청소해야 시스템이 최적화 된다.



다행인지 정크파일에 들어간것이 바이러스인지 애드웨어가 들어간것인지 모르겠지만 이후로 광고팝업이 뜨지 않고 있다.

이후에도 사용하다 또 저런 광고 디스플레이가 된다면 다른 바이러스 혹은 악성코드 제거앱을 깔아 검사해보거나

공장초기화 (물론 백업하고) 해야겠다는.


이게.... 맘만 먹으면 바이러스가 해킹해서 내 폰의 마이크나 비디오를 제어할수 있게 되면 우리가 상상하는것보다 더 큰 개인정보 침해가 이루어질수 있는것이다. (노트북도 마찬가지)

그렇다고 마이크 가릴수도 없는노릇 (통화 해야하니까) 평소에 잘 관리해주어야 함...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