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생활정보

LG 그램 화면 깨짐 현상으로 수리받음

by 감자ㅤ 2022. 12. 3.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이 간헐적으로 화면 깨짐현상이 있어왔다. 일하면서도 화면 그래픽이 깨지거나 모니터와 연결했는데 케이블 문제인지 노트북 문제인지 모니터 문제인지 모르지만 노트북 화면떨림도 생겼었다.

그러다 또 괜찮아지곤 했는데(보통 재부팅하면 괜찮아짐), 요즘 또 다른 LG 그램 화면 깨짐 현상을 발견해서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문제가 보이길래 냉큼 근처 수리센터 예약해서 다녀왔다.

 

요즘 좀 한가한 기간이어서 평일 오전으로 예약했고 예상대로 사람은 별로 없었다. 사실 그냥 방문해도 됐을듯 하긴하다. 예전에는 수리센터가 크게 멀지 않았는데 더 멀리 이전을 해버리는 바람에 버스타고 거의 30분을 가야한다. (같은 시인데 말이다)

서비스 예약경로 : 엘지전자 홈페이지 > 고객지원 > 서비스센터 찾기 > 센터방문 예약

 

전화를 미리 기사님이 주셔서 현상을 설명했다. 구입날짜와 현상에 대해 물어보셨고 보통 구입한지 1년이 안되면 무상수리가 되는가보다. 정확히 기억이 나지않아 미리 구입날짜를 찾아 화면 캡처를 해두었고, 현상도 동영상으로 녹화했다.


아참 간헐적 화면 깜빡임 증상도 사실 있었다. 근데 이게 노트북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내가 모르는 단축키를 누르고 있어서인지 모르겠다. 왜냐면 다른 노트북도 그런적이 있었어서...

 


노트북 전원 연결 시 화면 깜빡임 증상은 사실 없었다. 모니터와 케이블 연결시는 있었지만 크게 문제가 되는 이상증상으로 느껴지지 않았었다.

LG 그램 화면 깨짐 현상을 담당기사에게 말씀드렸고 동영상도 보여주었다. 그분은 액정 문제는 아닐것 같다고 했다. 노트북 화면 패널 액정 문제라면 고정된 위치에서 맴도는 깨짐현상이 주된 부분인데 나는 너무나 복합적이기 때문이고 깨지는 형태도 윈도우 화면 안에서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였다.

 

최근에 발견한거는 마우스로 크롬 브라우저 창을 끌면 맨 위에 띠가 생기면서 형형색색 무지개 같은 글리치 패턴이 보인다는거다. 아니면 형광색 스타일의 색동저고리 같은..? -.-

그러다 냅두면 또 안그러는거다... 기사님 왈 노트북 화면깨짐 이 현상은 그래픽 드라이버를 확인해 봐야한다고 하셨다. 아니나 다를까 2019년으로 세팅되어있었다. 드라이버가 최신것이 아니어서 문제가 생길수 있겠다 싶었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야한다. 그리고...

 

우선, 엘지 그램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총 4가지 방법이 있다..

1. 엘지 S/W 다운로드

엘지 홈페이지로 가서 엘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원래는 노트북 사면 엘지꺼 사면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프로그램인데, 나는 무설치로 샀던거라서 안깔려있었던듯.

(혼자만의 착각으로 다른 엘지 그램 노트북을 생각하고 어 프로그램 있을텐데 라고 말씀드렸는데 생각해보니 수리받아야 하는 노트북은 무설치라서 직접 깐거라 당연히 LG DNA 이런 프로그램은 없었던거지..)

https://www.lge.co.kr/support

기록겸 참고차 적어보면 LG 노트북 전용 프로그램 및 내 그램에 해당하는 최신 드라이버 받는 법은 위 홈페이지 클릭한 다음(엘지전자) 

[고객지원] - [제품 셀프 지원] - [드라이버 S/W] 을 선택해서 이동한다. 그리고 제품을 선택 

[IT/모니터] 누르면 위처럼 덮이는 영역에서 [노트북/탭북]을 마우스로 선택함.

다양한 그램 버전들이 나오는데 내 노트북 모델명을 치면 된다. 보통 모델명은 내 노트북 뒤쪽에 있으므로 그대로 입력

예시로 들어간 화면은 다음과 같이 6개의 프로그램이 검색되고 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2. 인텔 드라이버 지원 도우미

인텔 계열 그래픽 드라이버가 장착되어있다면 별다른 조작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인텔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 실행되고 있을것이다. 가장 아래 오른쪽 상태아이콘을 보면 위처럼 공구모양의 아이콘이 나오는데 그 위에 마우스 우측 클릭하여 [새로운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를 선택

그러면 자동으로 내 컴퓨터에 인텔용 드라이버 업데이트 필요 항목을 검색해준다. 나는 그래픽 드라이버는 이미 업데이트 했으니 나타나지 않았고 다른 인텔 계열 항목은 보이고 있는데 여튼 우측 다운로드 버튼 눌러서 바로 업뎃 할수 있다.

 

3. 윈도우 업데이트

제어판 가서 확인 할수 있다.

설정으로 먼저 들어가고

왼쪽 하단에 [Windows 업데이트] 클릭하면 윈도우 업뎃 가능한 항목을 알려주게 된다. 지금은 안나와있지만 실제로 드라이버 항목이라든지 구분되어서 선택적으로 업데이트도 할수 있다.

 

4. 직접 드라이버 업데이트

이건 직접 파일이 있다면 경로 지정해서 driver update할수 있는데 LG 그램 화면 깨짐 현상이 있어 수리 받을때 드라이버 현재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서도 이곳으로 이동하였었다.'

제어판(설정) 간 다음 

[시스템] - [정보] 항목 순차적으로 선택하여 들어간다.

조금 스크롤을 내리면

세번째 항목에 보이고 있는 [장치관리자]를 선택한다.

장치관리자로 새로운 윈도우 창이 뜨게 된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선택후 나오는 정보에 우측 마우스 클릭하여

바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거나 [속성]을 선택한다.

[속성] 선택시 [드라이버] 탭 눌렀을때 화면은 위와 같다. 실제로 드라이버 날짜도 보이고 있는데 나는 LG 그램 화면 깨짐 현상의 해결책으로 최신으로 드라이버를 업뎃 했기 때문에 날짜가 최근으로 되어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 눌러서 자동 혹은 수동 업데이트를 수행하면 된다.

 

여튼 나는 이렇게 S.W문제로 밝혀져서 그래픽 드라이버 업뎃을 통해 일단락 해결을 지었다.

 

화면 배율도 확인!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 확인 외 윈도우 화면 배율정보가 125%라면 화면 깨짐 현상 또는 떨림이 있을수 있다고 했다.

 

제어판으로 이동한 다음 

[시스템] - [디스플레이] 이동하고 하단으로 스크롤 내리면 [배율 및 레이아웃] 항목이 보인다.

여기서 배율 부분 선택을 125%로 했는지 확인해볼것. 이게 주 원인은 아니지만, 원인이 될수도 있따고 하셨다.

나는 150%로 기본 세팅 되어있어 다른 문제였지만 노트북 해상도나 모델 종류에 따라 125%가 권장사항으로 기본 세팅 된 경우도 있을것이다.

 

만약 그래픽 업뎃 해도 똑같다면 배율을 바꿔보는것도 방법일수 있어 추가로 남겨봄.

 

끝.

 

 

수리한다고 기다릴때 옆에 맥도날드 가서 멍때림 ㅋㅋ 40분 대기함.

 

 


 

덧붙이기

 

#1.

A/S 수리 직원 왈 드라이버를 최신걸로 무조건 까는것이 최상의 해결책은 아니라 하셨다. 물론 대부분 best case이긴 하나 간혹 버전에 따라 일부의 오류가 날수도 있다는것이다. 결론은 가장 최신이 최고!는 아니고, 그동안의 버전 가운데 가장 안정화된 버전(stable version)을 까는게 좋다는거다.

 

#2.

엘지 무상수리 정책은 구입후 1년 이내에 수리 받을경우이며, 만약 메인보드의 문제라면 무상수리 유효기간은 2년이라고 알려주셨다.

수리 받을때 내 모델넘버..(는 어차피 노트북 뒤에 있고) 구입 한 날짜를 잘 알고 있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