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생활정보

2018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어떻게 되는가

by 감자ㅤ 2018. 2. 7.


올해 2018년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 대상자에 내가 해당되는지 궁금해졌다. 

일단 작년에는 안나왔고,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지 않는데. 직장인 아니고 프리랜서라도 국가 건강검진에 해당하는지도 궁금했고.


올해 해당자인지 그리고 만약 해당자라면 어디까지 가능한지 문의해보았다.

일단 전화는 1577-1000 으로 연락. (국민건강보험 대표전화)



여기서 건강검진 문의에 해당하는 메뉴 ARS 번호 눌러 들어가면 상담원과 연결된다.

내 정보를 알려주면 조회 해보고 상담해주게 되는데.


나는 올해 2018국가건강검진 대상자가 맞으며 아마 우편물이 곧 갈거라고 했다. (올해는 짝수년도 출생자가 해당된다고)

하지만 우편물이 안와도 그냥 근처 병원가서 바로 받을수 있다고 했다.

어차피 올해부터니까~


나는 40세가 아직 안되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1건 만 무료로 국가 지원되어 건강검진이 된다.


실제로 검진을 위해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다 (찍은 사진은 부모님께 날아온것을 찍음... 어차피 공통 안내사항)

방문한 다음 문진표를 주면 거기다 정보를 작성한다.



나는 40세가 안되어서 해당없지만 만약 40세 넘기면 유방암 검진도 지원받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은 20세가 넘으면 검진 가능.

둘다 2년마다 검사하도록 되어있다.


이때 유방암 검진은 90%를 국가에서 내고 10%만 자가부담이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무료.



2018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이고, 남녀 공통사항 & 만40세 넘겼을경우 위암 및 간암 검진 지원 가능하다. 그리고 50세 이상이면 대장암 무료 검진 대상자에 해당함. (실제로 얼마전 어머니 용종 발견돼서 뗌...ㅠㅠ...)



나의 경우 일반검진 대상자는 아니었다.

직장인 혹은 세대주가 아니어서 이건 정부지원이 안된다. (비직장인) 직장 재직중일때는 지원 받았었는데 여기에 대기업이라서 기본+@까지 되었던 기억이 난다.(회사 지원까지 해서)


뭐, 지금은 어디에도 매여있지 않는 몸이므로 다른것도 더 받고 싶다면 자가 부담으로 검진 받아야 하는것이지...

검사 받고 병이 발견되어 치료가 필요하고, 또 치료를 받게 되면 그때부터는 보험처리~ ㅠㅠ



정리하자면!!! 


1. 일반검진 대상자

- 직장 가입자

- 의료급여 수급자 이면서 만 19세~64세 세대주, 만 40세~64세 세대원


2. 위암, 간암

- 만40세 이상 남녀


3. 대장암

- 50세 이상 남녀


4. 자궁경부암

- 20세 이상 여성


5. 유방암

- 40세 이상 여성



아참, 정부에서 위 암검진을 지원하는 이유!

일단 기준은 5대암으로 정해져있고 이것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발병률이 높은 순이라고 한다.

==>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우편물 날라온거 보면 근처 검진기관도 안내하고 있다.

내 신분증(필수) 검진 날라온 종이 뜯어서 보여주면 된다. 근데 없으면 재발급도 가능하다고 함. 

경험으로는 꼭 없어도 되긴했다. 근데 신분증은 꼭 보여줘야 함.


그리고 2018국가건강검진 대상자이지만 만약 깜박 못받고 넘어가면 국가암검진비 지원 대상자격에서 빠지고, 국가 지원 암환자 의료비 지원대상에서 제외될수 있다고 명시되어있다. 물론 건강보험 급여 혜택은 동일.


실제 검진 받을 때 연초나 중에 받는것 권장 10월부터는 사람이 몰리기 시작한다 한다.


날라온거 보니까 국민체력100 서비스라는것도 있는데 한번 가볼까 싶고. (http://nfa.kspo.or.kr)

원체 저질체력이라야 말이지 ㅠㅠ (13세 넘으면 된다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