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건강정보,생활TIP

한약 유통기한 잘 지켜서 복용하세요

by 감자ㅤ 2020. 3. 23.


한약 은근히 자주 먹는 편인데, 얼마전에는 제 친구가 한약을 지어왔어요.

원래 제가 추천한 한의원인데 저는 정작 한약 안짓고 친구는 지어온 ㅎㅎㅎ


사람마다 한약의 약효가 잘 받는 사람이 있다더라고요.

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서 예전에 20살적에 부정맥으로 고생했는데(재수하면서 스트레스로)

동네 한의원가서 뚝딱 짓고 싹 나았거든요.



지금은 다시 재발할 기운이 스믈스믈 기어나오는주유ㅠ


암튼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한약 자주 지어 드실거에요.

박스에 담아서 오면 보통 냉장고에 두거나 찬 베란다에 두기도 하고요.

야채칸에 쫙 깔아놨던 기억이 ㅋㅋ


이렇게 보관하면 언제까지 먹을 수 있는지 한약 유통기한이 궁금한 분들이 문득 있을거 같아요.

먹다가 점차 안먹게 되고 까먹고 장기 보관하는 분들도 꽤 있을겁니다 ㅎㅎ



평균적으로는 3달 정도가 한약의 유통기한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평균치이고, 약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좀 있다고 하네요.


만약 까먹고 두었다가 3달 지나서 먹었다면 몸에 이상반응이 올까 염려 되시는 분도 있을 거 같습니다.

탈이 나거나 하지는 않으나 약효가 좀 떨어진다고 하네요.


약의 성분히 상하거나 부패하는것은 아니고, 안에 들어있는 성분량이 떨어지게 되면서 약효가 감소하게 됩니다.

어떤 한약은 일년이 넘어도 건재(?)하지만 일부이므로 대체로 한의원에서 3개월 안에 먹도록 권장하고 있는데요.


실제 실험결과로 평균치가 입증된 사실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한약 실온 보관하나, 냉장고에 보관해도 그 둘의 차이는 크게 없었다고 합니다.

물론 엄청 고온인 30도가 넘는 곳에서는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이 부분은 언급하기 조심스럽습니다.;



그리고 오래 두었는데 예전과 다르게 한약팩이 빵빵하게 부풀어올랐다고 하면?!

이것은 높은 확률로 상한것이므로 폐기하시기 바랄게요!


그럼, 지금까지 정리해드린 한약 유통기한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 밖에 다른 양약에 대한 유통기한 글도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위 링크 클릭해서 읽어보셔요 :)



댓글